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언론이 본 양파마을

언론이 본 양파마을

양파 수급불균형에 따른 양파생산농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생겨난 양파마을, 세계 최초 양파음료 생산, 깔끔한 맛으로 일본을 비롯해 세계시장을 개척해가고 있는 양파마을은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계속해서 받고 있습니다.

현대영농조합법인, 마시는 양파 음료 인기 (한국일보)
제목 현대영농조합법인, 마시는 양파 음료 인기 (한국일보)
작성자 양파마을 (ip:)
  • 작성일 2012-02-22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2835
  • 평점 0점

현대영농조합법인, 마시는 양파 음료 인기

현대영농조합법인 '게르마늄 무안양파' 가공
주스·식초 등 항암·노화 방지 효과 뛰어나
 
무안=글ㆍ사진 김성환기자 spam001@sphk.co.kr


양파 두고 수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말이 많다. 양파 이야기해보자.

전남 무안군 현경면, 해제면 일대에는 양파 밭이 지천이다. 해안선을 따라 완만하게 펼쳐진 구릉마다 요즘 만생종 양파 수확이 한창이다. 양파는 약용성분이 많다. 또 생선이나 고기
냄새를 없애주는 등 요리 재료로도 이용가치가 높다. 이런 양파의 주산지가 바로 무안이다. 전국에서 생산되는 양파 가운데 약 20~25%가 무안에서 난다. 특히 무안 양파는 품질이 우수하기로 정평이 나 있다.
 
무안 양파는 뭐가 다를까. 일단 여느 지역 양파에 비해 게르마늄 함량이 높다. 게르마늄은 항암, 진통, 면역기능증진, 노화방지, 해독작용, 혈액정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안 양파가 게르마늄 함량이 특히 높은 이유는 토양 때문이다. 무안 땅의 약 70%가 황토인데 여기에 게르마늄이 풍부하다. 타 지역에 비해 유황의 함량이 높고 철분과 칼륨도 많아 특히 양질의 황토로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안개가 적고 바람이 적당한 기후조건도 양파의 품질을 높이는데 한 몫 한다. 이런 환경에서 재배된 양파는 더디게 자라지만 육질이 치밀하고 단단해 식감이 좋고 단맛이 강하다.

이런 양파의 영양을 오롯이 간직하면서도 이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가공식품들의 수요는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제법 꾸준하다.

해제면 유월리에 위치한 현대영농조합법인(www.onionkorea.com)은
양파즙, 음료, 식초 등의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곳이다. 일대 40여명의 영농인들이 양파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1995년 설립해 1998년부터 제품을 본격 생산했다. 지금은 양파주스인 순 양파음료 3종류, 하루애 양파즙 5종류, 양파흑식초 1종류 등 모두 9종류의 제품을 만든다.

이곳 제품이 눈길이 가는 것은 제품에 함유된 양파 추출액의 비율이 높다는 점 때문이다. 양파즙은 추출액 함량이 96~100%에 달하고 주스도 84.3%에 이른다. 식초는 100%다. "1998년 당시 양파가 워낙 많다보니 경제성 보다는 품질만을 생각했다"는 것이 이곳 김천중 대표의 설명이다. 이러니 제품 하나하나 공들여 만들었다. 주스는 한국식품연구원과 함께 개발해 한국과 일본에서도
특허를 받았다. 양파즙은 목포대학교 식품산업연구센터와 힘을 합쳐 특허를 따냈다. 양파식초는 대구계명대와 산학협력을 통해 특허를 얻었다. 양파 주스는 일본에도 수출되고 캔음료는 우리나라 군대에도 납품된다. 제품 생산 기술과 노하우가 13년간 차곡차곡 쌓인 결과다. 200ml 주스는 하루 6만개, 캔음료는 12만개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도 갖추고 있다.

주스는 상큼한 맛과 향을 살려 아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캔음료는 젊은층 입맛에 맞도록 깔끔한 맛을 살렸다. 양파즙도 인기다.
빨간양파즙은 붉은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붉은 양파를 이용해 만들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물질로 노화예방과 눈건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발효흑양파즙은 양파발효식초와 벌꿀을 첨가해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내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다. 유기농 인증을 받은 양파만을 이용한 유기농 양파즙도 잘 나간다. 흑식초는 화학적 첨가물 없이 100% 양파를 이용해 만들었다. 전국 어디서든 주문하면 택배로 보내준다. 날 더울 때 보양식 찾기 마련이다. 진하고 먹기 간편한 마시는 양파음료, 건강식으로 손색없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