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언론이 본 양파마을

언론이 본 양파마을

양파 수급불균형에 따른 양파생산농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생겨난 양파마을, 세계 최초 양파음료 생산, 깔끔한 맛으로 일본을 비롯해 세계시장을 개척해가고 있는 양파마을은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계속해서 받고 있습니다.

가격파동 잠재울 '마시는 양파' ‘전남일보’
제목 가격파동 잠재울 '마시는 양파' ‘전남일보’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0-02-16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2941
  • 평점 0점

 '폐기처분' 악순환 근절 위해 설립 지난해 20억 매출…4년째 日 수출

 

 
황토와 해풍 등 양파 재배 최적의 조건을 갖춘 무안군은 전국 양파 생산량의 18% 가량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청계면 일대 양파밭에서 조생종 양파 출하가 한창이다. 최동환 기자 dhchoi@jnilbo.com
 

 

양파는 마늘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재배돼 왔다.

문헌에는 1900년대 초 일본에서 들여온 것으로 적혀 있다.


양파가 오랜 역사를 가진 이유는 타 작물에 비해 잘 부패되지 않고 수송이 용이하며 다양한 토양과 기후에서 쉽게 재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저장성이 비교적 긴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양파 재배면적이 늘어 나면서 해를 걸러가며 가격 폭락을 반복하고 있다.


지난 1995년 양파 파동 당시 재배농가들은 폐기 처분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 가공음료를 만들자고 뜻을 모았다. 농민들은 가공음료 생산을 위해 무안군 해제면에 현대영농조합법인(대표이사 김천중ㆍ44)을 설립했다.


무안 양파는 당도가 높고 게르마늄 성분이 많다는 연구 결과도 이들에게 힘을 실어줬다. 현대영농조합법인은 '물좋은 양파마을'이라는 브랜드로 음료(플라스틱 용기와 캔), 엑기스, 식초 등을 생산하고 있다. 양파음료는 100% 무안 지역에서 생산되는 양파만을 사용한다.

한국식품연구소의 가공 음료 개발을 거쳐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양한 파생상품을 만들었다. 양파식초는 제조기간이 3개월 이상 걸리는 데다 건강에 대한 인식 확산으로 품귀현상을 보일 정도로 각광을 받고 있다.

50여 농가가 참여하고 있는 현대영농조합법인은 지난해 2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 가운데 일본 수출액이 30%를 차지한다. 일본에는 4년전부터 수출하고 있다. 일본은 양파를 우리나라에 전해줬지만, 양파 가공제품이 없어 오히려 현대영농조합법인의 양파음료를 수입해 먹고 있다.

특히 물좋은 양파마을 대표 음료인 헬스라인은 지난해 가을 국내 양파 음료 가운데 유일하게 미국식품의약국(FDA) 인증을 획득했다.

또 현대영농조합은 식품분야의 세계적인 공통규격인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Alimentarius Commission)로부터 HACCP(식품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 인증을 받아 설비 및 제조과정의 안전성을 높였다.

김천중 대표이사는 "지난해부터 일본에서 양파가 건강에 좋다는 바람이 불면서 수출량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에서 뜨면 1~2년 내 한국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내심 기대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박준영 전남지사의 적극적인 중재로 올해 육군 급식용 400만캔을 납품하기로 한 것도 성과다. 4차례에 걸친 시험급식과 품질개선을 통해 육군본부 급양관계관 회의에서 최종 납품키로 결정됐다. 이달부터 '샤니'에 매달 1억원 어치 양파음료를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대영농조합은 규모가 작다보니 홍보 부족과 판촉비가 없어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경기도 지역의 GS마트에 납품하고 있지만 정작 광주ㆍ전남에는 무안과 순천 2곳에만 대리점이 있다. 서울지역 대형 마트에서 판촉행사를 하면 반응이 좋지만 입점비 등으로 고정 납품하기는 만만치 않다. 슈퍼에 진열하려고 해도 냉장고와 판촉비 등을 요구해 엄두도 못내고 있는 실정이다.

농민들은 학교 급식을 뚫기 위해 유기농 음료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김 대표이사는 "양파 파동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제품 개발에 나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나이수 기자 ysna@jnilbo.com

 

 

기사보기 : 가격파동 잠재울 '마시는 양파'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